[내일배움캠프] UX/UI4기 사전캠프 5일차 : 컴포넌트 만들기
✍️ 컴포넌트가 무엇인지 이해하기
: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만들기 위한 대화형 구성 요소.
: 목적에 따라 작업, 격리, 통신, 탐색, 선택, 텍스트 입력 등의 범주로 구성할 수 있음.
📍Actions
: 사람들이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됨
1. Common Buttons (공통버튼) : UI에서 대부분의 작업을 프롬프트함.
- 선택적 선행 아이콘을 포함할 수 있음
- 5가지 유형 : 상승, 채우기, 채우기 색조, 윤곽선, 텍스트.
- 컨테이너의 모서리는 완전히 둥글고 라벨 텍스트에 맞을 정도로 넓음.
- Elevated button (상승)
- Filled button (채우기)
- Tonal button (채우기 색조)
- Outlined button (윤곽선)
- Text button (텍스트)
2. Extended FAB : 기본 작업을 수행하는 데 도움이됨.
- 화면에서 가장 일반적, 중요한 작업에 사용
- 아이콘과 텍스트가 모두 포함
- 가장 눈에 띄는 버튼
- 일반 FAB이 명확하지 않을 수 있는 경우 사용
- Extended FAB with both icon and label text (아이콘과 레이블 텍스트를 모두 포함한 확장 FAB)
- Extended FAB with icon (아이콘 없이 확장 FAB)
3. Floating action buttons : 기본 작업을 수행하는 데 도움이 됨.
- 화면에서 가장 일반적, 중요한 작업에 사용
- FAB의 아이콘이 명확하고 이해하기 쉬운지 확인
- 콘텐츠가 스크롤될 때 화면에 FAB가 유지됨
- 3가지 크기 : FAB, Small FAB, Large FAB
- FAB
- Small FAB
- Large FAB
4. lcon buttons : 탭 한 번으로 사소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음.
- 아이콘 버튼은 명확한 아이콘을 사용해야 함
- 2가지 유형 : 표준, 포함
- 마우스를 올리면 버튼의 동작을 설명하는 도구 설명이 표시됨 (아이콘 이름 아님)
- 선택되지 않은 상태 : 윤곽선 스타일 아이콘
- 선택한 상태 : 채워진 스타일 아이콘
- Standard icon button (표준 아이콘 버튼)
- Contained icon button (including filled, filled tonal, and outlined styles) (포함된 아이콘 버튼(채움, 채움 톤 및 윤곽선 스타일 포함)
5. Segmented button : 옵션을 선택하고, 보기를 전환하고, 요소를 정렬하는 데 도움이 됨
- 아이콘, 레이블 텍스트 또는 둘 다 포함할 수있음
- 2가지 유형 : 단일 선택, 다중 선택
- 2~5개 항목 사이의 간단한 선택에 사용 (항목이 많거나 복잡한 항목은 칩을 사용)
- Single-select segmented button (단일 선택)
- Multi-select segmented button (다중 선택)
📍Communication
: 통신 구성 요소는 유용한 정보를 제공함.
1. Badges (뱃지) : 탐색 항목 및 아이콘에 대한 알림, 개수 또는 상태 정보를 표시함.
- 라벨이나 숫자를 포함할 . 수있음
- 2가지 유형 : 소형, 대형
- 아이콘 경계 상자 내부의 앵커 배지(아이콘 위쪽 끝 부분)
- 콘텐츠를 '+'를 포함하여 4자로 제한함.
- 기본 색상 매핑 유지
- Small badge (on a navigation item) 작은 배지(항법 항목에 있음)
- Large badge (on a navigation item) 대형 배지(항법 항목에 있음)
- Large badge with max characters (on a navigation item) 최대 문자가 포함된 대형 배지(내비게이션 항목)
2. Progress indicators (진행률 표시기) : 프로세스 상태를 실시간으로 보여줌.
- 2가지 구성 : 선형, 원형
- 모든 인스턴스(로드 등)에 동일한 구성을 사용
- 절대로 장식용으로 사용하지 말 것
- 모션을 통해 시선을 끌 것
- 참고 : 새로운 스타일은 현재 MDC-Android에서만 사용할 수 있음
- Linear progress indicator (선형진행표시기)
- Circular progress indicator (원형진행표시기)
3. Snackbar (스낵바) : 화면 하단에 앱 프로세스에 대한 짧은 업데이트를 표시함.
- 사용자 경험을 방해해서는 안됨
- 일반적으로 UI 하단에 표시됨
- 저절로 사라지거나 사용자가 조치를 취할 때까지 화면에 남아 있을 수 있음
4. Tooltips (툴팁) : 도구 설명에는 간략한 레이블이나 메시지가 표시됨
- 도구 설명을 사용하여 버튼이나 기타 UI 요소에 추가 컨텍스트를 추가할 것
- 2가지 유형 : 플레인, 리치
- 아이콘 버튼의 요소나 동작을 설명하려면 일반 도구 설명을 사용할 것
- 풍부한 도구 설명을 사용하여 기능의 가치 설명과 같은 추가 세부정보 제공
- 풍부한 도구 설명에는 선택적 제목, 링크 및버튼이 포함될 수있음.
- Plain tooltip (플레인 툴팁)
- Rich tooltip (리치 툴팁)
📍Containment
: 버튼, 메뉴, 칩과 같은 기타 구성 요소를 포함하여 정보와 작업이 포함됨.
1. Bottom sheets (하단 시트) : 화면 하단에 고정된 보조 콘텐츠가 표시됨
- 소형 및 중형 창 크기에서는 하단 시트를 사용할 것
- 2가지 유형 : 표준, 모달
- 콘텐츠는 추가적이나 보조적이어야 함 (앱의 주요 콘텐츠가 아님)
- 기본 콘텐츠와 상호작용하기 위해 하단 시트를 닫을 수 있음.
- Standard bottom sheet (표준 하단 시트)
- Modal bottom sheet (모달 하단 시트)
2. Cards (카드) : 단일 주제에 대한 콘텐츠와 작업이 표시됨
- 관련 요소를 포함하려면 카드를 사용할 것
- 3가지 유형 : 상승형, 채워짐, 윤곽선
- 콘텐츠에는 이미지부터 헤드라인, 지원 텍스트, 버튼, 목록 등 무엇이든 포함될 수 있음
- 다른 구성 요소도 포함 가능
- 내용에 따라 유연한 레이아웃 크기 가능
- Elevated card (상승형)
- Filled card (채워짐)
- Outlined card (윤곽선)
3. Carousel (회전목마) : 화면 안팎으로 스크롤할 수 있는 항목 모음을 표시
📍Navigation
📍Selection
📍Text inputs
오늘은 1주차부터 밀린 강의를 몰아 듣고, 정리하느라
데일리 미션 진도가 많이 안나갔다 ㅠㅠ
내일 이어서 마무리하는 걸로 하고~!
사전캠프 루틴에 최대한 맞춰서 따라가려고 했는데
하다 보니 1주차 화요일 개인과제를 깜빡했다 🤭
나중에 이어서 추가해야지~~
12시전에 아슬아슬 TIL 제출했다ㅎ
오늘도 알찬 하루였어 !!
피그마 너무 재밋는거 아니야 !!
아직은 좀 버벅이는 데 내가 강의 들으면서
정리한 부분 보면서 이것 저것 해보니 적용이 된다..!! 신기
24/4/30
글을 새로 만드려다가 한 페이지에 정리하는 게 좋을 것 같아서.. 일단 몰아 넣기..
익숙하지 않은 피그마로 하나씩 예제를 그리면서 하니깐 시간이 좀 걸린다 ^^,,
오늘 아티클 스터디 과제도 이미 제출했고~
느리더라도 조금씩 다 직접 만들어봐야지 !!ㅎㅎ
24/05/02